정보 / / 2024. 6. 27. 20:28

2024년 청년지원금 청년정책 혜택 모음!

반응형

요즘은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취직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4년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지원금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취업을 준비중이시거나, 또는 청년에 해당하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하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2024년 청년 지원금 종류 

취업준비부터 생활비 지원까지 하고 있는 사실 혹시 알고 계시나요?

저도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처음으로 알게된 내용이 많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청년이라 하면 만 19세부터 34세 이하에 해당하며, 일부 정책은 만 15세부터 지원하기도 합니다.

즉!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청년들의 생활비, 교육비, 주거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종류와 대상, 금액, 신청방법 등 지역별로 다르게 제공이 됩니다.

오늘은 청년취업 지원금과 청년 월세 지원금 그리고 고용 지원금까지 총 3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청년 취업 지원금 

청년 취업 지원금 사업에는 취업 성공 패키지, 청년 구직 활등 지원금,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취업 성공 패키지

만 18세부터 34세 이하 저소득층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종합적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1단계는 상담을 통해 자신을 진단하고 진로를 결정합니다. 2단계는 직업 능력 향상의 일환으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를 지원받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자격증과 기타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3단계는 취업알선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참여자 전원은 지원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2) 청년 구직 활동 지원금

만 18세부터 34세 이하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6개월 동안 매월 50 만원씩 지급이 되며, 구직활동과 관련된 비용을 지원합니다. 여기서 예를 들면 면접준비, 교통비, 교육비 등이 예로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3)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전세자금을 저금리로 대출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취업과 동시에 주거 안정까지 도모할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1억 원까지 가능하다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금 

일정한 소득 기준을 충족하는 만 19세부터 39세 이하 무주택, 매월 최대 20 만원씩 1년간 지원해 총 240만원을 제공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 일정한 소득 기준을 총죽하는 만 19세부터 39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 대상입니다.
  • 매월 최대 20만 원씩 1년간 지원되어 총 240만 원이 제공됩니다.
  • 단 생애 1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지원 기간은 지역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통 10개월에서 12개월 정도입니다.

 

고용 지원금

3-1) 청년 추가 고용 장려금 

중소기업이 청년을 추가로 고용할 때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한 명당  1,2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2년 동안 나누어 지급됩니다. 실업 문제를 해소하며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결하는 도움이 되는 제도입니다.

 

3-2)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만 15세에서 34세 이하 청년을 정규직으로 고용한 기업에 지급됩니다. 9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1년 동안 분할 지급됩니다. 안정적인 정규직 일자리를 찾는데 기여하는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고용 지원금의 경우 사업주에게 지급되는 혜택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청년들이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청약 통장입니다.

신규가입 일로부터 2년 이상인 경우 납입금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10년간 우대금리 1.7% 적용하며 가입기간 2년 이상시 이자소득 합계액 500만 원 , 원금 연 600만 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을 적용합니다.

현 주택청약 종합저축과 동일하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2024년 2월 21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기업의 청년고용 학대를 지원하고 취업 애로 청년의 취업을 촉진해 청년 고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고용주와 취업자 모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니 청년을 고용하라는 취지인데요.
이 제도는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면 2년간 최대 1,200 만원을 지원합니다.

청년은 4개월 이상 실업상태인 만 15세부터 34세 이하입니다.

적용이 된다면 최소 1년은 월 60만 원씩 12개월을 지급하고, 2년 근속하게 되면 480만 원을 일시에 지급해 총 1,200만 원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고용 24 홈페이지에서 상단 기업을 선택하고 사업장 주소지 운영기관 선택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결론

우리나라에서는 취업을 위한 청년들에게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경력이 있지만 다른 곳에 취업을 원하는 경우에도 나라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더 효과적인 취업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장려금까지 있으니 필요하부분은 더 알아보시고 자기에게 맞는 지원제도를 찾으셔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